"100% 창작평론 영화스토리텔링 블로그"
"참신하고 날카로운 새로운 관점 100% 창작해설 영화스토리텔링“
”100% 창작분석 영화스토리텔링 해석으로 인기 몰이 중"
1. 왕중왕의 역할
광해 왕이 된 남자 영화는 조선시대 광해군을 역사적 배경으로 만든 작품입니다. 역사적인 사실에 기반했지만 허구를 덧입혀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보기 드문 수작으로 실제 천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고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 이병헌의 일인이역 연기는 광해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으며 이외에 류승룡이 허균 역을 한효주가 중전 역을 맡아서 잘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광해군은 역사적으로 변곡점에 서 있던 왕입니다.
장장 17세라는 청소년기에 임진왜란을 겪고 한창 청년일 시기인 33세에 국왕으로 등극해서 66세에 승하한 왕입니다. 광해군은 왕이 되었지만 그 당시에 완전하게 권력 기반을 다 장악하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을 암살하거나 역모를 꾀하여 당할까 노심초사하면서 전전긍긍하던 때였습니다. 광해는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이를 신하인 도승지 허균에게 자신의 대역을 찾아낼 것을 은밀하게 지시합니다. 허균은 마침 기방에서 우연하게도 걸쭉한 만담을 잘하던 하선을 찾아냅니다.
하선이 광해 역을 대신합니다. 하선은 이때부터 허균에게 광해를 대신하기 위한 여러 훈련을 받고 연습을 합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연기학교인 셈이죠. 그 과정에서 코믹한 장면도 연출되면서 전체적으로 사극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래서 어느 일정 수준에 도달하자 드디어 광해 역할을 대신합니다. 처음에는 아무도 몰랐습니다. 감쪽같이 속았습니다. 하지만 점차로 시간이 지나면서 하나 둘 이상하게 생각하면서 정체가 탄로 나기 시작합니다.
2. 진정한 왕의 모습
광해군이 병이 나기 시작할 무렵부터 하선이 광해를 대신해서 왕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점차로 시간이 길어지면서 평소와는 조금 다른 광해의 모습을 이상하게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광해가 조금 거칠고 다혈질이었다면 하선이 맡은 광해는 이전보다 너그러워지고 포용심이 있으며 단순히 꿔다 놓은 보릿자루가 아니라 하선만의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다보니 수라간 나인 사월이가 맨 먼저 눈치를 챘습니다. 아마도 하선이가 자신의 본분을 잊고 감정이입에 몰입된 나머지 가끔은 자신이 진짜 왕이라도 된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도부장이나 심지어는 중전까지도 눈치를 챘는데 특히 중전은 가까이서 지내면서 광해의 숨소리나 말투 이런 것들을 잘 알 텐데 이를 눈치채지 못했다면 이것이 정상적인 부부라 말할 수 없지 않을까요. 만약에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면 그 자체가 쇼윈도우 부부라고 밖에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들은 이런 중차대한 국가기밀을 아는 체했다가는 쥐도 새도 모르게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일부러 모른 체하면서 오히려 하선이 광해 역을 잘하도록 음으로 양으로 돕는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평소 광해를 반대하고 몰아내려는 세력들은 진짜 왕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역모까지 꾀할 정도로 위태롭게 됩니다. 한 마디로 눈치가 꽝입니다. 쥐덫을 놓고 걸려 들기만을 바라고 있는지도 모르고 날뛰다가 한칼에 자신들이 모두 도륙되어 씨가 말린다는 사실을 전혀 못 깨닫는 진짜로 어리석은 자들입니다. 만약에 이때 충성을 보였다면 진짜로 왕의 신뢰를 받고 승승장구 영전하는데 말입니다. 결국은 위기가 닥쳐 옵니다. 광해의 병은 잘 낫지를 않고 가짜 왕인 하선의 자리는 가시방석이 되었습니다. 허균 또한 가짜 왕이라는 것이 발각될까 봐 노심초사합니다.
3. 역사가 증명
드디어 역모를 꾸미던 서인에서 박충서 일당은 왕의 가슴에 상처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의 왕은 상처가 없어서 가짜가 아니냐고 하면서 반역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지금까지의 과정들을 세심히 살펴보면서 알고 있었던 광해가 등장합니다. 하선과 재빠르게 감쪽같이 역할 체인지하여 근정전에서 자신이 가짜가 아니라 진짜 왕인데 누가 헛소리를 하고 다니냐고 하면서 역모를 꾸민 서인 일당들을 추포 하므로 반란 세력들에 대한 일망타진을 합니다.
광해는 하석이라는 인물을 자신의 대역으로 앉혀 놓고 일석이조를 얻습니다. 충분한 휴가시간을 확보하여 요양을 잘하여 건강을 회복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보다 카리스마가 부족한 하선이라는 어찌 보면 조금 어눌한 광해 대역을 통하여 그 사이에 역적들이 준동하는 기회를 일부러 제공하여 그들을 잡는 데 성공하므로 인해서 당분간 자신에게 대적할 반란 세력들을 제거하는 데 성공합니다.
현명하고 지혜로운 방법을 구사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아주 혼란하고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광해군은 대표적인 정책으로 대동법이나 중립외교등 중요한 통치행위를 시행한 임금으로 역사에 기록되면서 임금은 백성을 우선시하는 통치를 펼쳐야 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대통령들에게도 교훈이 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보통 사극들은 지루하고 뻔하다는 선입견이 있을 수 있지만 광해 영화는 지루하지도 않고 뻔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재미와 교훈 모두를 얻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영화로 천만관객의 신화가 이를 증명합니다.
by 영화스토리텔링 100% 창작평론 작가
영화로 얻어가는 확실한 지식 수익 3가지
첫째, 영화를 스토리텔링으로 떠올려보면서 영화내용을 머릿속에 지식으로 저장합니다.
둘째, 영화를 통하여 내면의 힐링으로 참된 정신적 청량제를 마시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셋째, 영화를 보는 것과 읽는 것 모두를 조합하여 정신세계가 자유로움을 얻습니다.